본문 바로가기

Linux

USB 드라이브에 CentOS 5.2 Live CD 설치하기


liveusb-creator

- liveusb-creator 를 이용해서 CentOS 5.2 live CD를 USB에 설치해본다.

-------------------------------------------------------------------

https://fedorahosted.org/liveusb-creator/

liveusb-creator-3.2.zip : (다운로드)

CentOS-5.2-i386-LiveCD.iso : (다운로드)

-------------------------------------------------------------------

USB 메모리에 레드햇의 클론 버전인 CentOS 5.2를 설치합니다. 윈도우의 PE 버전처럼 CentOS 5.2 Live CD 이미지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라이브 CD 와는 다르게 읽고 쓰기가 가능해서 데이터와 설정이 저장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liveusb-creator 프로그램은 원래 페도라 버전을 USB에 설치 할 수 있으며,
GNOME과 함께 KDE 데스크탑 관리자의 최신 버전이 탑재되어 KDE를 선호하시는 분들에게 더욱 좋은 프로그램이지만
CentOS 버전도 지원을 하기 때문에 이것을 이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liveusb-creator를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푼뒤 liveusb-creator.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2. 상단 Use existing Live CD의 Browse 버튼을 눌러 라이브 CD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Target Device 부분은 USB 드라이브를 지정해 주시면 되는데, 다른 파일이 있어도 여유 공간만 있으면 건드리지 않고서 작업을 진행하니 걱정 안해도 됩니다.

3. Persistent Overlay 부분은 USB 드라이브 안에서 파일과 세팅을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공간입니다.
USB 드라이브의 크기에 따라 본인이 적당히 설정하시면 됩니다.
오버레이 바깥에 있는 파일이라 하더라도 USB로 부팅하고 접근 할 수 있기때문에, 무조건 크게 설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4. 설정을 끝마쳤으면 Create Live USB 버튼을 눌러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5. 작업이 끝나면 이제 USB를 이용해 부팅 할 수 있습니다.


- 참고
위의 설정대로 설치가 완료되었을 경우의 USB 용량입니다.
저는 4GB의 메모리를 사용했고 설치된 공간은 1.17GB 입니다.
Persistent Overlay의 용량을 0 으로 설정해서는 아직 테스트를 해보지 않았지만 Persistent Overlay부분을 제외하면 약 700 MB 정도로 1GB에서도 충분히 설치가 가능합니다.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7zip - 압축 프로그램  (0) 2009.02.10
Linux directory structure  (0) 2009.01.19
Centos 5.2에서 MP3재생하기  (0) 2008.12.13
쉘프로그래밍  (0) 2008.11.24
쉘프로그래밍 비교연산  (0) 2008.11.24
리눅스 커널 정보 변경  (0) 2008.11.20